간에 좋은 음식 10 ★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야간뇨가 심해져서 방광염 진단을 받고 약을 받아오기 위해 병원에 갔다가 소변검사와 혈액 검사를 했다. 방광염 증상이나 진단은 소변 검사로 충분하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아서 혈액 검사도 받았었다. 지난 글에서도 소개했었지만 내가 느낄 때는 분명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았지만 호르몬 농도가 정상이라고 한다.


대신 혈액 검사를 받으면서 혈당이라든가 콜레스테롤 수치라든가 이런 것도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는데 혈액에 포도당이 좀 높은데 이는 걱정할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한다. 문제는 아직 젊은 나이의 내가 간 수치가 높게 나왔다는 것이다.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 2가지를 했고 병원비는 14600원 나왔다.



요즘 방광염이 하도 자주 찾아와서 신장에 이상이 생긴가 아닐까 걱정도 되어 소변검사와 혈액 검사후에 복부 초음파 검사도 했다. 간, 신장, 담낭 등등 복부에 있는 장기들을 초음파로 살펴볼 수 있는 것으로 병원비는 45800원 나왔다. 사실 요즘 몸이 이상해지면서 병원을 주기적으로 다녀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의료실비를 가입해야하나 고민했었다.




하지만 누군가가 말해줬다. 기껏해야 일 년에 손가락에 꼽을만큼 병원에 가는데 의료실비 넣을 금액만큼 따로 달마다 모으기만 해도 일 년 병원비하고 남는다고. 암보험도 왜 넣냐고 그런다. 보험비 넣을 금액으로 일년에 한 번씩 암검사를 하라고 그런다. 암보험 믿고 기고만장 하는 것보다 암보험 넣을 금액으로 일년에 한 번이든 두번이든 암검사를 하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니 그것이 더 좋은 거 아니냐고. 맞는 말이긴 하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병원에서 복부 초음파를 했는데 담낭에 결석이 있다고 그런다. 크게 놀라지 말라고 하는데 대부분 결석에 담낭 몇개씩을 가지고 산다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결석은 아주 작은 크기라 수술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병원에서 간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으라고 하셨고 일단 우루사 처방을 해주셨다. 이 우루사 효과가 간수치도 내려주고 꾸준히 복용하면 담낭 결석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그런다. 일단 우루사 처방은 한 달치 받아왔고 한 달 후에 다시 간수치 검사를 하러 가기로 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 피곤함이라고 하던데, 그래서 내가 요즘에 그렇게 피곤했나 싶다. 간수치가 높아질 동안 나는 뭐를 하고 있었는지, 참고로 나는 여성이고 술도 안 먹는다. 그런데 간수치가 높게 나왔다니... 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으로는 우루사 효과가 좋다고 병원에서도 우루사를 처방해준다. 약국에서 파는 것과 다른데 한 달치 우루사가 6000원 밖에 안 한다.




간에 좋은 음식 10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가 암이라는데 그중에 간암도 있다. 즉 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간암이 된다는 것. 그렇다면 간에 좋은 음식은?


마늘, 블루베리, 시금치, 작두콩, 강황, 녹차, 녹색채소, 등푸른생선, 올리브오일, 해조류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좋은 것은 마늘이라고 한다. 마늘에는 커큐민 성분이 있어 암세포처럼 해로운 세포를 제거해 준다고 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은 블루베리는 항균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고 강황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 준다고 한다.

나열하고 보니 다 내가 자주 먹지 않는 것들이었다. 최근 작두콩 효능이 엄청 좋다고 들었는데 우엉차처럼 차로 우려서 마시면 된다고 한다. 그래서 작두콩차를 도전해볼 생각이다. 괜히 간이 안 좋은 것이 아니었나보다, 간에 좋은 음식을 하나도 먹지 않고 있었다.


간에 좋은 음식으로 최근 인기를 받고 있는 것은 벌나무 효능이라고 한다. 술을 자주 먹다보면 지방간, 알콜성 간염이 되고 이것이 간암이 된다고 한다. 이때 간을 보호해 주는 것이 벌나무 효능이다. 

벌나무에는 알코올 분해 성분이 있고 간세포를 보호, 재생까지 해준다고 한다. 최근 간영양제로 벌나무를 넣는다고도 한다. 벌나무의 경우 인터넷에서 구매해서 역시 우려서 차처럼 마시는 거다. 헛개나무랑 비슷한 효과다.
한편 엄지의 제왕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으로 강황, 헛개나무, 부추, 올리브오일, 사과라고 소개했다. 이 강황은 위에서 소개한 식품과 겹치므로 확실히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이다.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많아 간 기능이 정상화되도록 돕는다. 

강황의 경우 분말가루로 유통이 되고 있으며 국내산의 경우 진도산이 가장 좋다. 분말 가루를 구매해서 물에 타서 하루 1 ~ 2잔 꾸준히 마셔주면 된다.


헛개나무는 간에 남아있는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간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바로 헛가나무가 정답이다. 부추도 간 기능을 활성화하고 올리브 오일은 간질환을 예방한다. 
지방간 수치를 낮줘서 간에 좋은 과일은 사과이다. 특히 사과 껍질에 들어있는 플로보노이드 성분이 지방간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사과는 껍질까지 먹도록 한다.

간에 좋은 차

위에서도 많이 언급하였지만 간에 좋은 음식들 중에 차가 많다.
작두콩차, 헛개나무차, 벌나무차, 강황차, 구기자차


구기자차 끓이는법


구기자차는 간에 좋은 차이면서 남성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추천한다. 구기자차 끓이는법은 쉽다. 건구기자를 구매해서 우려서 마시면 되고 더 쉽게 마시고 싶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구기자가루를 구매해서 간편하게 타서 마실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