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효능 영양손실

반응형
반응형

자작나무에 생긴 차가버섯균이 나무 안으로 뿌리를 내린다음, 자작나무 수액과 플라노보이드 등을 먹으면서 자란 버섯이 차가버섯이다. 자작나무 내부에서 무려 5 ~ 10년이나 성장하고 자작나무가 클 경우에 버섯의 크기는 50cm에 이르기도 한다. 


차가버섯은 중국산과 러시아산이 국내에 수입되고 있지만 러시아 차가버섯을 더 으뜸으로 친다. 위도 45도 이상의 지역에서 자란 자작나무, 그 안에서 자란 차가버섯 효능이 좋기 때문이다. 그래서 러시아 차가버섯 효능이란 말이 따로 생겼을 정도다.



베툴린

차가버섯 효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베툴린산이다. 폴란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베툴린산이 암세포 성장을 아주 느리게 해주거나 혹은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가버섯 효능은 항암효과에 있다. 여기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도 키워준다. 

차가버섯 효능

버섯에는 베타글루칸, 크로모겐컴플렉스, 단백질, 플라보노이드, 지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그 중에서 베타글루칸 함유량에 주목해야한다. 버섯류에는 보통 베타글루칸이 모두 풍부하지만 상황버섯보다 10배 많이, 아가리쿠스버섯보다는 5배 많은 베타글루칸이 있다.



신이 주신 선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이것은 '암병동'이라는 소설이 노벨문학상을 받으면서부터이다. 암에 걸린 사람들이 차가버섯을 구하려고 자작나무 숲을 헤맨다라는 구절때문이었는데 이후 세계 여러 곳에서 차가버섯 효능을 연구하기 시작한다. 
핀란드에서 입증하였으며 캐나다 토론토에서도 차가버섯의 우수함을 인정했다. 국내에서도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다. 차가버섯 효능이 모두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신이 준 물질이라는 것은 전세계에서 인정하고 있다.

이것을 물에 우려내면 검정색으로 나오지만 향은 없다. 거의 맹물과 비슷한 수준이라서 거부감없이 먹을 수 있다. 또한 차가버섯에서 정말 중요한 일이 있다. 차가버섯은 끓이는 것이 아니라 뜨거운 물에 우려내서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8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영양성분이 파괴된다.


차가버섯 복용법

차가버섯 복용법 대중적이었던 것은 원물을 조각내어 건조한 형태를 구매해서 차가버섯 끓이는법으로 활용하는 것이었다. 즉 원물을 조각내서 말린 것을 구매해서 집에서 우려먹는 것이다.

차가버섯 분말 먹는 방법 생으로 먹을 수 없는 이유는 다른 버섯과 달리 매우 단단한 균핵으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먹을 수는 없다. 그래서 건조된 것을 구매하여 차가버섯 끓이는법으로 활용한다. 하지만 차가버섯 효능을 제대로 담아내면서 집에서 끓이는 것은 쉽지가 않다.


차가버섯 끓이는법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면서 48시간을 우려내어야하는데 집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만만치 않아 영양성분을 추출하는 효율이 낮다. 따라서 차가버섯 추출분말을 구매해서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선호되고 있다.

차가버섯 분말을 구매할 경우에는 원료의 품질이 중요하다. 보통 러시아 차가버섯을 선호한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도록 한다.

  • 러시아 정부에서 의약품 원료로 유통을 허용한 1등급 차가버섯을 이용했는가
  • 채취 후 현지에서 즉시 건조되었는가
  • 건조 후 추출분말을 빠르게 생산해냈는가
이러한 것이 차가버섯을 구매할 때 따져보아야할 정보다. 차, 액기스, 환, 즙, 분말가루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형태를 구매해서 섭취하면 된다. 



차가버섯 가격

러시아 시베리아산 차가버섯 분말 200g  :  자연의 품격 21800원
러시아 차가버섯 원물 1kg : 정우당 23900원
러시아 차가버섯 분말가루 1kg : 정우당 26900원
차가버섯환 300g : 정우당 15700원


차가버섯 가루 먹는법

60도 이하의 따뜻한 물에 타 먹어야 한다. 물이 너무 뜨거우면 베타글루칸이 파괴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뜨거운 물보다는 차라리 찬물이 낫다. 한 번에 2 ~ 3g씩 타먹고 하루에 2 ~ 3회 섭취하면 된다. 물이나 시원한 음료 등에 타서 먹어도 무방하다.

이외 차가버섯 가루 먹는법으로는 빵을 할 때, 쿠기를 만들 때 넣어도 된다. 하지만 뜨거운 음식에 활용하는 것보다는 차가운 음식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샐러드 위에 뿌려먹거나 시원하게 요거트를 먹을 때 살짝 뿌려 먹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