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호박 효능 늙은호박 보관법

반응형
반응형

늙은 호박 효능은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단 다이어트와 붓기 제거에 탁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여성들이 좋아하는 건강식 재료의 하나다. 호박에는 단호박도 있고 애호박, 맷돌호박도 있다. 이런 호박들과 비주얼도 다르고 맛도 다른 늙은 호박. 늙은 호박 따는 시기는 늦가을로 지금이 제철이다.


호박의 속살을 노랗게 만드는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면서 암예방에 효과적이다. 자외선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적으로 만들어준다.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비타민 A가 몸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기 때문이다.



늙은 호박 효능

미네랄과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의 효과는 피부를 맑게 해준다. 항산화 성분이 있어서 노화를 방지해주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그래서 늙은 호박을 가을, 겨울에 먹을 경우 면역력을 올려 감기 예방에 도움을 받게 된다.

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있고 이는 항암작용을 돕는다. 암에 좋은 음식이면서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므로 평소 위가 안 좋은 사람, 신장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화와 흡수가 빨라 위장에 부담이 매우 적다. 임산부의 붓기를 빼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늙은 호박 칼로리는 100g에 27kcal로 매우 낮아서 다이어트데 좋다. 또한 쌍꺼플 수술후 붓기를 뺄 때 먹어주면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변비에 좋다.


호박즙 효능

늙은 호박 효능이 좋다고 해도 매일 요리로는 먹을 수 없기 때문에 호박즙의 효능으로 대신 섭취하는 사람들이 있다. 호박즙 효능은 다이어트, 수족냉증, 피부 붓기를 제거하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다. 피부 붓기를 제거하기 때문에 성형 수술 후 붓기를 빨리 빼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호박죽, 호박즙이 좋다. 

호박즙은 이뇨작용이 좋아 체내 불순물 배출을 도와주고 칼로리와 나트륨이 낮아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식품이다. 


늙은 호박 요리

늙은 호박 효능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요리에는 무엇이 있을까.
  • 늙은 호박전 : 호박을 얇게 채 썰어서 설탕과 소금으로 버무린다. 쌀가루 + 밀가루를 넣어 적당한 농도로 만들고 이후 김치전처럼 부쳐주기만 하면 된다. 위에는 대추로 장식하면 색감이 더 예쁘다.

  • 늙은호박죽만드는방법 : 호박을 깍둑 썰기하고 씨를 제거한다. 물과 소금을 넣은 물에 호박을 넣고 15분 ~ 20분 정도 삶아준다. 호박이 부드럽게 삶아졌으면 약불로 줄이고 주걱으로 으깨주면서 더 졸여준다. 견과류나 찹쌀가루를 넣어줘도 좋다. 다 끓으면 소금으로 적당하게 간을 더한다.


집에서 늙은호박즙내기


  • 호박을 작은 조각으로 자른다.
  • 호박씨는 식감 때문에 제거한다.
  •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 병에 넣고 꿀이나 계피 등을 추가해준다.
  • 냉장 보관하면서 차갑게 마셔준다.


늙은호박 보관법

좋은 늙은호박을 고르는방법은 단단한 것이 좋고 윤기가 있으면서 담황색이 진할수록 좋다. 늙은호박 보관법 적당한 온도는 1 ~ 5도이므로 냉장보관하면 된다. 장기간 늙은호박 보관법은 물기가 전혀 없는 마른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요리에 쉽게 활용하고 싶다면 손질후에 보관해야 하면 좋다. 요리에 활용할 때는 호박을 반으로 자르고 씨를 숟가락으로 긁어내서 제거한 다음 껍질을 벗기고 요리에 활용하면 된다.
겨울이라면 바람이 잘 통하고 서틀한 곳에 보관하면 된다. 요즘 같은 날씨라면 굳이 냉장고에 넣지 않아도 되나 따뜻한 곳은 피하도록 한다. 바람이 잘 들고 선선한 곳이 좋다. 이리저리 옮겨다니지 말고 한곳에 딱 보관해야한다. 

한번 요리하고 남은 늙은호박은 공기와 닿지 않도록 랩으로 단단히 싸고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늙은호박 부작용

호박은 농약에 민감하다. 따라서 유기능 호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라면 더욱더 늙은호박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몸이 차고 소화가 평소에도 잘 안 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과다하게 먹을 경우 비정상적으로 큰 체중감소가 온다. 

늙은호박으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할 경우에 이런 현상을 겪을 수 있다.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좋아할 수 있으며 소화기관이 상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특히 고혈압 환자는 늙은호박 부작용이 있다. 칼슘 성분이 있기 때문에 간질환이나 고혈압 환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늙은호박 성질은 차갑다.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잘 맞지 않는다. 모유 수유할 때에는 모유의 양이 감소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늙은호박 먹으면 안 되는 사람 : 간질환자, 고혈압환자, 모유수유, 몸이 지나치게 차가운 사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